3. 박찬욱감독의 영화세계(특징)
- 부조리한 세상을 향한 복수극
그의 작품에는 매번 삶과 죽음이 자리하고 있다. 박찬욱은 이를 화두로 그것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생성과 종말의 의미를 모색해왔다. 그의 전작 <복수는 나의 것>과 근작 <올드보이>를 놓고 보면 그가 천착해온 영화세상이 극명하게
박찬욱은 체질적으로 ‘체험’이라기보다는 ‘교양’에 자신의 영화적 뿌리를 대고 있는 감독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그 체질적 건조함이 갖는 약점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배우(연기)가 필요한지도 잘 알고 있는 듯하다). 그는 말하면서 숨기고, 숨기면서 말하기를 즐긴다. 그는 ‘과잉’으로 느
영화에서는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박찬욱감독과 자살하려는 남자 역을 맡은 배우(오광록)과의 대화가 후에 알려진 바에 의하면, 박찬욱감독이 배우에게 요구하길 동물과 사랑을 하다(즉 수간) 세상 사람들로부터 외면 받고 자살하려는 기분으로 연기를 해주길 바랐다고 한다. 결국 이 역시 비극적
‘오이디푸스 왕’을 읽고 느낀 것이 있다면 자신이 내뱉은 말에 대한 책임성의 무서움과 운명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자세이다. 오이디푸스 왕의 이야기가 비극으로 끝난 이유도 이 두 가지 때문이 아닐까 싶다. 현대 정신 분석학 용어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말이 있다. 정신학자 프로이트
1) 공동경비구역 JSA
<공동경비구역 JSA>를 통해서 박찬욱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넘어감’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이수혁과 오경필은 넘지 말아야 할 분단의 선을 넘었고 결국 서로가 적으로 있는 현실을 철저하게 느끼게 되고, 이수혁의 죽음으로 넘지 말아
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고, 해외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영화가 고가에 수출되고 있으며, 영화제 진출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간헐적으로 언급되었던 영화 산업의 성장은 작금의 부흥에 힘입어 재조직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평론지와 전문가들은 경쟁적으로 한국영화의 행
영화의 리얼리즘을 완성하기 위해서 또한 인간의 역사로 재현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인 선택이었다는 게 감독의 설명이다. korea film 감독 인터뷰 중
물론 영화와 원작에서 파리스와 헬레네의 사랑으로 인해 전쟁이 일어난다는 설정은 같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르다. 원작에서는 펠레우스
영화들 뿐 아니라 외화역시 대체로 제목을 한글로 바꿔 개봉했다. 그런데 이런 외화들의 제목이 영화와 일치 되지 않거나 아주 엉망인 경우가 많았는데,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일본산(産)제목을 대수롭지 않게 차용해 오는 이유가 가장 클 것이다.
EX)「Blow-up」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감독)- 한국명:
영화상 (카이로의 자주빛 장미)
특징
감독, 배우,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40년 넘게 창작 에너지를 담아온 우디
앨런. 우디 앨런은 자신의 아픔이나 열등감 등을
코미디로 표현해 웃음과 드라마를 넘나드는 독특한
유머 세계를 만들어낸 감독이다.
페넬로페 크루즈 (스페
1.1. 21세기 관광산업의 의미
1.1.1. 관광산업의 중요성
세계적으로 저명한 연구소들은 21세기 유망 산업으로 정보ㆍ통신ㆍ환경 관련 산업과 함께 레저ㆍ생활문화ㆍ관광 산업을 거론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20세기 석유, 자동차 산업과 함께 최대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1세기에도 세계 최대의 산업으